CJ CGV(“CGV”)는 국내 영화관람객이 보고 싶은 영화를 원하는 시간대에 상영하기 위하여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영화를 편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영화 편성을 위해서 먼저 각 영화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에 따라 공정하게 스크린을 배정합니다. 그리고 스크린 배정 이후에는 관객의 수요변화, 선호도 및 트렌드를 고려하여 스크린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단순히 CGV 편성 담당자의 단독 판단이 아닌, 외부의 객관적 데이터 및 영화관람객의 선호도, CGV의 내부시스템 분석자료 등에 기초하여 해당 영화를 배급하는 영화배급사와의 사전 협의 하에 이루어집니다.
CGV는 국내 영화관람객들이 더 편리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영화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정한 편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편성 원칙
CGV는 편성의 기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한 후, 각 영화별로 아래와 같은 기준에 따라 상영관 및 상영시간을 배정/편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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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영작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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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CGV에서 상영되는 모든 영화는 개봉 전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영화 등급 심의에 따른 필증을 득해야 합니다.
- ② CGV는 상영 여부 및 시기를 결정함에 있어 영화배급사와의 사전 협의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영화 배급사의 요청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③ 상영작은 극장에서 상영하기에 적합한 영화이어야 하며, 예술성∙흥행성∙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영 여부를 결정합니다. CGV의 내부 규정에 따라 상영작을 결정하되, 영화 산업 전체의 발전을 고려하여 상영작을 결정합니다. 다만, CGV의 내부 규정은 관련 제도 및 영화 산업 환경의 변화, 영화관람객 선호도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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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봉 예정 영화의 편성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전 세계 어디에도 명문화된 흥행공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사는 편성에 기준(변수)이 되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정보를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영화배급사와의 협의를 거쳐 편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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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이트 별 특성(사이트 위치(상권), 보유 스크린, 스크린 크기, 좌석규모 등)
※ IMAX, 4DX, ScreenX, 3D 전용 콘텐츠의 경우, 해당 콘텐츠를 상영할 수 있는 스크린에 한정 배정
- ② 영화 자체정보, 영화 (관객) 선호도 정보, 개봉 전 시사회, 외부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 CGV의 축적된 운영 및 편성 노하우 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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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영화 자체 정보
- 기본전제 : 기존 영화 중 해당 영화와 유사한 작품 비교 분석
- 스토리(소재/장르) : 스토리의 흥미도, 사회적 관심도(이슈), 시리즈물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 감독 : 감독의 실적(前 작품 등), 감독의 인지도 등
- 출연배우 : 주연배우의 인지도, 주연배우의 실적(前 작품 등), 조연배우의 인지도 등
- 제작비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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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영화 선호도 정보
- 관객 관심도 : CGV내부 시스템 분석자료, 빅데이터, 외부 관객 반응 등
- 전문가 견해 : 영화평론가 등이 체감하는 관객 수요 참고
- 사전 예매율 : CGV내부 예매율(인터넷/모바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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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외부환경 관련 정보
- 경쟁작 상황(유사 장르의 경쟁작 개봉 여부, 기존상영작 실적 등)
- 시즌 수요(성수기, 비수기, 연휴, 방학 등)
3. 영화 개봉 후
개봉 이후 CGV는 관객의 수요변화 및 트렌드를 고려하여 영화배급사와의 협의를 거쳐 편성을 조정합니다.
- ① 해당 프로그램의 개봉일 실적 / 사전예매율 추이 / 좌석점유율 등
- ② 관객 및 전문가 반응 : CGV내부 시스템 분석자료 및 현장/온라인 관객 반응, 영화평론가 리뷰 등
- ③ 경쟁작 상황(유사 장르의 경쟁작 개봉여부, 기존 상영작 실적 등)
- ④ 시즌 수요의 변경사항(성수기, 비수기, 연휴, 방학 등)
- ⑤ 유사 작품의 흥행 실적(흥행 패턴, 흥행 추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