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들리 스콧은 영국 노섬버랜드의 사우스 쉴즈에서 태어났다. 런던과 컴브리아, 웨일즈, 독일 등지에서 자랐으며 웨스트 허트풀 대학에서 그래픽 디지인과 회화를 전공하였다. 그는 BBC 방송국에 제작 디자이너로 취직을 하였으며, 3년 후 그는 RSA 라는 광고회사에서 수천편의 광고를 제작하였으며, 그 회사를 유럽최고의 광고회사로 만들어놓았다. 그 중 몇 작품은 깐느와 베니스 영화제에서 광고부문 최고상을 받기도 했다. 스콧은 첫 작품으로
두번째 작품으로는 그의 비약적인 발전이 돋보이는 영화 <에어리언>으로 아카데미에서 특수효과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 그 후 SF 영화의 한 획을 긋는 해리슨 포드 주연인 <블레이드 러너>를 만들었다. 1987년 스콧은 퍼시 메인 제작사를 만드는데, 여기서 만든 첫 영화가 아카데미 수상작인 수잔 서랜든, 지나 데이비스 주연의 <델마와 루이스>이다.
그는 1995년 동생인 토니 스콧과 함께 '스콧 프리 제작사'를 형성하는데 여기서는 영화와 TV물을 동시에 제작하였다. 이 때 제작된 영화로는 <화이트 스콜>, <지 아이 제인> 등이 있다. 또한 HBO 시리즈로
2000년 드디어 아카데미가 인정한 스펙터클한 고대 로마의 대서사시인 <글레디에이터>가 탄생하게 된다. 깐깐한 헐리웃 비평가들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얻어낸 <글래디에이터>는 그 해 12개 아카데미상에 노미네이트되어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등 5개상을 휩쓸었다.
그는 이후, 2002년 <블랙 호크 다운>을 통해 휴머니즘 감동이 살아있는 최정상의 전쟁 액션장면을 연출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