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인물

김진아(1)기본정보

김진아(1)

Gina Kim

출생
1973.12.31
국적
한국
직업
감독
학력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바이오그래피

1973년 서울 출생. 2002년 장편 다큐멘터리 <김진아의 비디오일기>가 베를린 영화제에 초청되고 2003년 장편극영화 데뷔작 <그 집 앞>이 세계적인 호평을 받으면서 국제무대에서 먼저 인정받았다.

2007년 완성한 <두번째 사랑>은 하정우와 <인 디 에어>로 아카데미상 조연 후보에 오른 베라 파미가가 주연한 인종과 계급을 넘어서는 사랑 이야기로 세계 언론의 주목과 호평을 받았다. 최초의 한미합작영화로 선댄스 영화제 국내 경쟁부문에 진출했고 프랑스 도빌 아메리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다.

2004년-7년에는 아시아 감독 최초로 하버드대학 시각예술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영화제작과 이론을 가르쳤다. 하버드대학에서 처음으로 영화이론과의 정규 수업으로 한국영화이론을 강의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09년에는 장편 다큐멘터리 <서울의 얼굴>을 완성하여 베니스 영화제에서 상영했다. 동시에 제 57회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문의 심사위원을 역임함으로 한국 여성감독으로는 최초로 세계 삼대 영화제 경쟁 부문의 심사위원을 맡는 영광을 누렸다.

2013년 완성된 양자경, 슈퍼주니어 M 헨리 주연의 장편극영화 <파이널 레시피>는 상하이를 배경으로 태국, 중국, 한국에서 촬영되었다. 베를린 영화제 Culinary Cinema 부문 개막작으로 상영된 <파이널 레시피>는 한국, 중국, 미국의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2018년 현재 UCLA 대학교 영화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헐리우드와 한국을 오가며 활동 중이다.

최상단으로 이동